열심히 살아나갈 사람
Published 2023. 6. 8. 14:41
클래스(Class) Python

클래스(Class)는 객체 지향 프로그래밍(OOP)에서 중요한 개념입니다. 

 

클래스는 관련된 데이터와 기능을 하나로 묶어서 표현하는 템플릿이라고 볼 수 있습니다. 

 

객체(Object)는 이러한 클래스의 인스턴스입니다. 

 

즉, 클래스를 이용하여 객체를 생성할 수 있습니다.

 

파이썬에서 클래스는 다음과 같이 정의됩니다:

class 클래스이름:
    def __init__(self, 매개변수):
        # 초기화 메서드
        # 객체가 생성될 때 자동으로 호출되며, 객체의 속성을 초기화합니다.
        self.속성1 = 값1
        self.속성2 = 값2

    def 메서드1(self, 매개변수):
        # 메서드1의 내용

    def 메서드2(self, 매개변수):
        # 메서드2의 내용

위의 코드에서 __init__은 클래스의 초기화 메서드로, 객체가 생성될 때 자동으로 호출됩니다. 

 

이 메서드를 통해 객체의 속성을 초기화할 수 있습니다. 

 

self는 객체 자신을 가리키는 참조로, 메서드의 첫 번째 매개변수로 항상 사용되어야 합니다.

 

클래스 내에는 메서드(Method)라고 불리는 함수들이 정의될 수 있습니다. 

 

이러한 메서드는 클래스에 속한 동작을 정의하며, 객체가 이러한 동작을 수행할 수 있도록 합니다. 

 

메서드는 첫 번째 매개변수로 self를 가져야 하며, 이를 통해 해당 객체에 접근할 수 있습니다.

클래스를 기반으로 객체를 생성하려면 다음과 같이 작성합니다:

객체명 = 클래스이름(인수)

이제 객체를 통해 클래스 내의 속성과 메서드에 접근할 수 있습니다. 

 

속성은 다음과 같이 접근할 수 있습니다:

객체명.속성

메서드는 다음과 같이 호출할 수 있습니다:

객체명.메서드(인수)

클래스는 코드의 재사용성과 구조화에 큰 도움을 주는 중요한 개념입니다. 

 

객체 지향 프로그래밍에서 클래스와 객체는 현실 세계의 개념을 모델링하여 복잡한 문제를 해결하는 데 유용하게 사용됩니다.

'Pytho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딕셔너리(Dictionary)  (0) 2023.05.30
리스트(List)  (0) 2023.05.26
조건문(IF - Else - Elif)  (0) 2023.05.26
연산자 (Operator)  (0) 2023.05.25
profile

열심히 살아나갈 사람

@쿼리_

포스팅이 좋았다면 "좋아요❤️" 또는 "구독👍🏻" 해주세요!